본문 바로가기

별바지의 경제 여행

3월 신규상장 애경산업 알아보자 (Feat. 상장일, 경쟁률, 기업개요)


2018년 코스피 첫 상장 주식 애경산업입니다. 애경산업은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워낙 세제나 생활용품 등에서 많이 접하고 있기 때문에 애경산업을 행여나 못 들어보셨더라도 제품을 보시면 누구나 알수있습니다. 그만큼 생활에 밀접해있는 주식이기 때문이죠. 그런 애경산업이 이번 3월 22일 코스피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이제는 생활용품 관련주를 넘어 화장품 관련주로도 체질개선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애경산업의 경우 LG생활건강에 이어 세제 및 생활용품 쪽 국내 2위의 회사입니다. 또한, 수익을 다각화하기 위하여 화장품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으며, 중국관련 매출비중이 늘어나고 있는데 분명 위험요소도 존재합니다. 시장에서 어떻게 애경산업을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시죠.


3월 신규상장 예정인 애경산업은 일반공모 주식수를 136만주 발행하였습니다. 공모가는 29,100원으로 결정되었으며, 총 공모금액은 1,979억으로 추정됩니다. 생각보다 청약경쟁률이 낮긴한데요, 상장사와 주관사는 청약경쟁률이 낮기는 하지만 추후 주가 관리에 공을 들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경쟁률은 6.73 대 1로 마감하였습니다. 주관사는 대신증권입니다.



예상 시가총액은 7,600억원정도 되는데요, 2018년 예상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7,500억원 영업이익은 680억원가량 됩니다. 물론, 예상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네요. 예상이지만 저정도면 시가총액은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오히려 동종업종들에 비하면 조금 낮은 수치일 수도 있겠는데 이건 화장품 사업이 얼마나 잘 성장하느냐에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애경산업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세제와 생활용품등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리큐, 트리오 등의 세제와 케라시스 등 생활용품을 판매합니다. 엄청나게 다양한 물품들이 있어서 보시면 무조건 하나는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LG 생활건강에 이어 국내 2위 회사이니 당연하겠습니다. 화장품 매출 비중을 늘리는 중인데요, 중국시장을 어떻게 뚫느냐가 관건이겠습니다.



체크 할 요소는 공모주와 우리사주등이 29%라는 점과 홈쇼핑 등의 비중이 높은데 홈쇼핑은 사실 마진이 많이 남을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이거저거 떼줄게 많아서요. 그리고 상품과 매출경로가 한쪽으로 치우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해소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화장품으로 해소하고자하는데 어떻게 될런지,,



3월 신규상장 애경산업을 알아보았습니다. 신규상장일은 3월 22일입니다.